반응형
댄스스포츠 커플의 성장과 수행에 중요한 영향변인인 파트너십의 역동적 특성을 규명하는 데 목적을 두고 두 연구로 구분해 순차적으로 수행하였다.
이를 통해 댄스스포츠 파트너십 발달과정 근거이론을 기반으로 발달적 특성이 반영된 측정도구를 개발하고, 파트너십의 동기적 기능을 확인하기 위해 자기 결정성이론을 기반으로 파트너십과 기본심리욕구 및 훈련관여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였다.
<연구Ⅰ>에서는 댄스스포츠 커플(선수와 동호인: 554명)을 대상으로 일련의 요인분석을 통해 파트너십 측정도구의 심리측정적 타당성을 검정하였다. 그 결과, 상호보완, 상호신뢰, 상호역동의 3요인 15문항 구조가 최종 확인되었고, 파트너십 측정도구는 성별(남, 여)과 분야별(라틴, 스탠더드) 동일하게 측정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.
<연구Ⅱ>에서는 댄스스포츠 커플(선수: 354명)을 대상으로 파트너십이 기본심리욕구를 매개하여 훈련관여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모형의 타당성을 검정하였다. 그 결과, 파트너십과 기본심리욕구, 기본심리욕구와 훈련관여의 경로는 유의하였고, 파트너십과 훈련관여의 관계는 기본심리욕구에 의해 완전매개 되었다. 이를 종합한 결과는 스포츠심리학 분야에서 파트너십의 이론적 확장과 현장적용 측면에서 논의하였다.
반응형